본문 바로가기
earlyStore

아이폰 액정 배터리 자가수리

by 고복수. 2022. 8. 24.
반응형

제 아이폰은 xs 입니다.
와이프가 2년정도 사용했고, 제가 그이후에 받아서 2년정도 사용하고 있어요.

배터리 성능이 낮은거 빼고는 별다른 문제가 없었습니다. 그러던 중 화장실에서 떨어뜨려서 액정이 망가져 버렸습니다.

그래서, 여의도 사설수리센터(아이*스) 에서
액정을 교환을 했습니다. 가격은 무려 17만원 ㅠㅠ

너무 비싼가격이지만 정품은 더 비싸기에 우선 17만원주교 교체를 했습니다.
근데, 정품과 다르게 터치감도가 너무 이상했습니다. 터치가 잘될때는 잘되지만 안될때도 많았고, 내년 초까지만 참자하는 생각으로 사용을 하다가,
웅진플레이도시에서 방수케이스를 씌웠는데 , 그안에 물이 잔득 들어와서 침수가 되어버렸습니다.

물이 들어갔어도 첨에는 부팅도 되고 터치만 좀 이상했지 전화도 되고 그랬는데 , 어느순간에 부팅이 안되더라구요.

동네 다른 사설센터에 가서 4만원을 주고 세척작업을 했는데 , 역시나 부팅은 되지 않았습니다.

아이폰xs 이 오래된 폰에 돈을 계속 쓰는게 맞지 않는거 같아서 , 남는 오래된 갤럭시 s7 에 유심을 꼽아서 우선사용을 하는데,
희한하게 그시점에 유튜브에서 아이폰 자가 수리하는 영상이 추천으로 뜨네요. ㅎㅎ (무서운 구글녀석)

대충 영상을 보니 별로 어려워보이지 않더라구요.
그래서 알리에서 우선 액정과 하는김에 배터리 까지 같이 주문을 했습니다.

공대생이지만 나름센스 없는데 , 한번에 성공을 했네요. 근데 , 복구 ? 초기화? 를 할려고 하는데 ,

계속 4013에러가 나면서 안되더라구요.
4013에 대한 구글링을 한결과 별에 별 말이 있었지만 , 대략적으로 하드웨어 문제 인다 라는 말이 많았어요.

역시 세상에 쉬운게 없죠~ 나의 공대적 감각이 빛을 발하는 순간인지 알았는데 , ‘역시 난 센스가 없어’ 하면서 포기할려는 순간 ,
혹시나 해서 아이폰 카페에 글을 남겼습니다.
대박 몇초만에 여러가지 해결책들이 답변이 달리는데 ,
그중한분이 earpiece (상대방소리를 들을수 있는 수화기 부품인듯) 을 잠시 잠깐 빼고 부팅이 되나 봐라 하시길래 해봤더니
진짜로 부팅이 잘 되더라구요.

침수가되면 FACE ID 를 사용할수 없고, 수화기 부품을 교체 해야 한다고 조언을 해주셔서 ,
또다시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8000원짜리 아이폰xs 용 수화기 부품을 주문을 했습니다.

지금까지 자가수리한다고 맘먹고 든 비용이
액정 32000원
배터리 18000원
수화기부품 8000원
총 58000원 이네요.

그래서 또다시 10일정도 기다려서 수화기 부품을 받았는데 , 이상하게 기존부품과 비슷하면서도 약간 모양이 다르더라구요.

아 그사이에 아이폰 볼트가 너무너무초소형이라 노안이 온 눈에는 안보여서 , 확대경(네이버에서 1만원)을 미리 구입을 해놨습니다. 그럴싸 하죠?

하단에 있는 게 수화기 부품입니다.

결국 마지막 부팅도 잘되고, 전화도 잘되고 ,
지금 이글도 폰으로 잘 쓰고 있습니다.

만약 사설수리센터에서 액정과 배터리와 수화기를 교체를 했다면 , 비용이 엄청났겠죠?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사설수리 센터 가시지 마시고, 실패하면 버린다는 생각으로 자가수리함 해보세요.
페이스 id 없는 아이폰으로 내년초까지 잘 사용할 생각입니다. ㅎㅎ

반응형

댓글